최종편집일시:2021.12.03 (금요일)  로그인 | 회원가입
주간날씨 전체기사 전국뉴스 지역뉴스 동정 생활정보 글로벌 .사회 .종합 종교 교육 스포츠·연예·문화.예술 특집.칼럼 식품.보건
 
전체보기
뉴스 홈 글로벌 .사회 .종합  기사목록
 
안동시, ‘세계유산축전’등 문화재청 공모사업 12건 선정
기사입력 2021-11-08 오후 1:07:00 | 최종수정 2021-11-08 13:07   
안동시가 2022년도 문화재청 공모사업에서 12건이 선정되어 국비 28억여 원을 지원받게 되었다.

공모에 선정된 사업은 ‘세계유산축전’, 지역문화재 활용사업 4건(생생문화재, 고택종갓집활용사업, 문화재야행, 향교.서원 문화재활용), 세계유산 활용사업 1건, 세계기록유산 활용사업 1건, 세계유산 홍보지원사업 4건, 세계기록유산 홍보지원사업 1건이다.

안동시는 지역 문화재 및 세계유산의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교육, 공연, 전시,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연출하여 지역발전을 위한 자원으로 활용하고 적극 홍보하고자 한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을 주제로 진행되는 세계유산축전은 국비 직접 지원사업으로 2020년부터 3년 연속 안동에서 개최되고 있다. 지난 9월 한 달 간 온.오프라인을 통해 하회마을, 도산서원, 병산서원에서 성대한 축제의 장으로 펼쳐졌고 내년에는 영주의 부석사, 소수서원을 포함하여 경북 세계유산의 가치를 전 국민과 더불어 향유하고 공감하고자 한다.

대한민국 대표 문화유산 활용사업인 생생문화재 사업에는 하회별신굿탈놀이를 활용한 ‘탈 쓰고 탈 막세’가 8년 연속 선정되었다. 향교·서원 문화재 활용부분에 선정된 ‘꼬마도령의 놀이터-묵계서원’은 지속발전형 사업으로 확고하게 자리매김하고 있다.

안동 대표 야간 관광콘텐츠로 거듭난 ‘문화재야행’은 6년 연속 문화재야행 사업으로 선정됐으며, ‘임청각에서 나라사랑 정신을 배우다!’가 3년 연속 고택·종갓집 활용사업으로 선정되었다. 

특히, 임청각은 앞 중앙선 철로 철거가 완료되고 임청각 복원.주변정비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어 석주 이상룡선생의 독립운동 정신을 계승 발전시키는 교육 체험의 장으로서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

세계유산, 세계기록유산 활용사업은 세계유산 하회마을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OUV)와 세계기록유산 유교책판의 진정성 및 역사적 가치를 느끼고 향유하기 위한 고품격 역사문화체험 등 활용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모바일 도슨트 앱 개발, 온라인 전시플랫폼 구축 운영 등을 통해 세계유산 하회마을, 도산서원, 병산서원, 봉정사와 세계기록유산 유교책판을 지속적으로 홍보하는 세계유산 홍보지원사업도 추진될 예정이다.

안동시 관계자는 “우선 국비에 매칭되는 도.시비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문화재청 공모에 선정된 사업이 내실 있게 추진되어 안동의 문화관광,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기사제공 : 대구경북신문
 
 
 
 
 
 
 
안동농협 고향주부모임, ‘사랑의 밑반찬 나눔’
<칼럼 >수상·수하공업단지는 안동의 소중한 역사자원. 문화자원이다
 기사목록 보기
 
  글로벌 .사회 .종합 주요기사
제33회 스승의 날 기념 포상 전수 &수여식
젭 부시 前 플로리다주지자 풍산고 방문
<독자투고>여러분께 하소연합니다 !!
<기획특집탐방>박종수 (코리아 할인마트) 대표
안동 임하댐 추락 헬기 조종사 발견
아내가 남편 명의의 차용증을 작성․교부한 ..
대구대건교 모두가 행복한 등굣길
K-water의 신속한 대응 용수공급
 
 
주간 인기뉴스
손호영 안동시주민자치협의회장, 대통령 표창
손호영 안동시주민자치협의회장,..
통행로로 이용되고 있는 토지의 ..
대구시 행정부시장,국비확보에 ..
봉화군, 제1회 봉화군 인구정책..
영양,농산물우수관리(GAP)인증 ..
 
인기 포토뉴스
권영세 안동시장, 2022년‘임..
<인터뷰> 임종식 경북교육감
(기고문) ‘안동 베타 페스티..
<기고>나의 인생 이력서
 
회사소개 광고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취급방침 이메일수집거부 기사제보 독자투고 구독신청
 

 

Copyright(c)2021 대구경북신문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