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시:2020.05.29 (금요일)  로그인 | 회원가입
주간날씨 전체기사 전국뉴스 지역뉴스 동정 생활정보 글로벌 .사회 .종합 종교 교육 스포츠·연예·문화.예술 특집.칼럼 식품.보건
 
전체보기
뉴스 홈 글로벌 .사회 .종합  기사목록
 
경북도, 여름철 자연재난 비상체계 가동
기사입력 2020-05-18 오전 7:04:00 | 최종수정 2020-05-18 07:04   
경상북도는 5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 「2020년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기간」으로 정하고, 대책기간 동안 풍수해, 폭염으로부터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총력 대응을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경상북도는 5월 14일 유관기관과 23개 시.군이 참여하는 대책회의를 열고 기관별 비상근무체계를 확립하고 협업체계를 강화했다.

지난 3월부터 도 및 시.군에서 여름철 자연재난 대비 사전점검 등을 실시했으나 코로나 19로 현장점검 등 미비한 점이 있어 경북도에서는 합동점검반을 재구성하여 5월 18일부터 5월 22일까지 긴급점검을 실시하기로 했다.

이번 점검에서는 자연재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인명피해우려취약지역 223개소, 침수우려취약도로 22개소, 둔치주차장 34개소, 재난 예.경보시설 3,868개소, 배수펌프장 108개소, 재해예방사업장 179개소, 재해복구사업장 2,067개소, 폭염 그늘막 590개소, 무더위쉼터 5,000개소에 대한 일제 점검을 실시하고, 미흡한 사항은 즉시 시설정비 및 보강 등을 조치할 계획이다.

또한, 인명피해우려 취약지역에 대해서는 관리담당자를 복수로 지정하여 수시 예찰활동 등 인명피해가 없도록 특별 관리를 해 나가기로 했으며, 신속한 예.경보발령을 위해 상시 가동할 수 있도록 체계를 구축하기로 하였으며,

특히, 올 여름은 폭염이 기승을 부릴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폭염 취약 계층인 독거노인 등 165,700여명을 함께 관리할 재난도우미 24,300여명을 확보하고, 무더위 쉼터를 5,000여개소를 지정·운영할 계획이다.

그리고, 5월중에 여름철 호우?태풍 피해에 대비하여 시군과 함께 재난복구 시스템 훈련도 실시할 계획이다. 이는 자연재난 피해 발생 시 재난관리시스템(NDMS)을 통해 사유시설, 공공시설 피해를 파악해 복구계획을 수립하는 훈련으로 매년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특히, 안동댐 비상대처 도상훈련도 6월중에 실시하기로 했다. 예기치 못한 집중호우로 댐 범람.붕괴 등 위기상황을 가정하여 댐 하류지역 주민의 신속.원활한 대피를 위해 안동댐 주민대피계획 점검과 유관기관 협업체계 강화로 비상 시 대응능력을 배양할 계획이다.

이묵 경상북도 재난안전실장은“여름철 풍수해, 폭염대비 재해 취약지역을 다시 한번 꼼꼼히 챙겨보고 미흡한 부분은 지속적으로 정비?보완하는 한편 자연재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기사제공 : 대구경북신문
 
 
 
 
 
 
 
예천군, 소상공인 풍수해보험 미리 가입
영덕군 배수펌프장 가동훈련 실시
 기사목록 보기
 
  글로벌 .사회 .종합 주요기사
제33회 스승의 날 기념 포상 전수 &수여식
젭 부시 前 플로리다주지자 풍산고 방문
안동 임하댐 추락 헬기 조종사 발견
<독자투고>여러분께 하소연합니다 !!
아내가 남편 명의의 차용증을 작성․교부한 ..
<기획특집탐방>박종수 (코리아 할인마트) 대표
K-water의 신속한 대응 용수공급
일본은 독도 침탈 야욕을 즉각 중단하라
 
 
주간 인기뉴스
동해 항만해역 항해안전을 위한 해저지형 정밀조사
동해 항만해역 항해안전을 위한 ..
대구도시철도공사 공채에 4,150..
가정의달 ‘오미자’ 사랑덤뿍
경북도, “ 범도민추진위원회 출..
안동의료원, 6월 1일 정상진료 ..
 
인기 포토뉴스
경산시, 4월‘착한나눔 봉사왕..
이병국 개인전(서양화 작가)
문재인 대통령, 추석 명절연휴..
이요셉 사진작가 한국인상 인..
 
회사소개 광고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취급방침 이메일수집거부 기사제보 독자투고 구독신청
 

 

Copyright(c)2020 대구경북신문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