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시:2019.08.18 (일요일)  로그인 | 회원가입
주간날씨 전체기사 전국뉴스 지역뉴스 동정 생활정보 글로벌 .사회 .종합 종교 교육 스포츠·연예·문화.예술 특집.칼럼 식품.보건
 
전체보기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뉴스 홈 전국뉴스 사회 기사목록
 
‘세계평화선언 6주년 기념행사 및 평화걷기대회’ 개최
동대구역 앞 광장서 시민 6500여명이 참석
기사입력 2019-05-26 오후 5:12:00 | 최종수정 2019-05-26 17:12   


 
25일 대구·경북서 ‘세계평화선언 6주년 기념행사 및 평화 걷기대회’ 열렸다. 
이날 인류평화 해답 ‘DPCW 10조38항' 적극적 지지 및 피스 레터 답장 촉구했다.

(사)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HWPL, 대표 이만희)이 주최하고 세계여성평화그룹(IWPG), 국제청년평화그룹(IPYG)이 주관한 '세계평화선언 6주년 기념행사 및 전쟁종식 평화 걷기대회'가 지난 25일 대구 동대구역 앞 광장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이번 행사는 ‘지구촌 전쟁종식 평화선언문(DPCW)’가 유엔(UN)에 결의안으로 상정 돼 구속력을 갖춘 문서로서 세계평화를 실효적으로 보장할 수 있도록 각 국가 원수들의 적극적인 지지를 촉구하고자 마련됐다.

HWPL은 그간 174개국에서 630여개 행사를 통해 DPCW가 UN 결의안으로 상정될 수 있도록 촉구하는 캠페인을 진행해 왔다. 특히 지난 3월 DPCW에 대한 지지를 통해 평화를 위한 실질적 행동에 나설 것을 촉구하는 ‘평화의 손편지(Peace Letter)’를 192개 유엔회원국 국가원수에게 전달했으며 이날 행사를 통해 답신도 촉구했다.

행사는 서울 잠실 올림픽공원에서 송출된 HWPL 대표 및 행사 주관 대표들의 기념사를 비롯해 내빈축사, 특별공연, 피스레터 낭독, 평화걷기 대회 등으로 진행됐다. 

대구 동대구역 앞 광장 에서 열린 행사에는 월남참전회, 무훈수공자회, 이북5도민연합회 등 통일단체와 불교·천주교·기독교 등 종교인사, 전 도의원·시의원·구청장 등 지자체 등 내빈 80여명과 더불어 대구 시민 6500여명이 참석해 '세계평화와 한반도평화통일'을 한 목소리로 외쳤다. 

KBB한국불교방송 대표이사 대봉스님은 "2013년 세계평화선언문이 발표되면서 일으켜진 평화의 물결이 오늘날 DPCW 유엔 결의안 상정을 앞두게 했다"면서 "우리의 간절함을 피스레터와 오늘의 걸음에 담아 대통령께 전달해 후대에 평화를 영원한 유산으로 남겨주자"고 말했다. 

손경찬 HWPL 홍보대사는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전쟁종식을 시킬 수 있는 실효성있는 국제법이 나타나기를 바라고 있다"며 "대통령은 국민의 대표로서 평화에 대한 간절한 염원이 담긴 피스레터를 읽고 어떤 일을 해야 할지 판단하고 정의롭게 행동해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7개월 된 아이를 키운다는 강소이(32·여)씨는 “전쟁에서 자녀를 잃는다는 것은 상상도 못할 비극”이라며 “남북통일도 세계평화도 국가간 사리사욕이 아닌 진정한 평화로 이뤄지도록 우리나라 대통령과 장관님들도 지지해주셨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같은날 대구는 물론 경북 포항(호미곳 광장 1300명)와 구미(구미역 광장 1200명)에서도 참석해 대구·경북에서는 9000여명의 시민들이 HWPL의 평화운동을 지지하고 나섰다.

이만희 HWPL 대표는 서울 잠실에서 열린 행사 기념사를 통해 "온 세계를 큰 그릇에 담아 찧어 (평화로) 하나가 됐으면 한다. 우리는 무엇을 후대에 유산으로 만들어 줘야 하는가? 전쟁없는 평화세계를 유산으로 물려 주는 것만큼 큰 것은 없을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한편, HWPL은 서울 잠실 올림픽공원을 중심으로 국내 주요도시 및 전 세계 77개국 126곳에서 '세계평화선언 6주년 기념행사 및 전쟁종식 평화 걷기대회'를 동시에 펼쳤다. 

박정복 기자
 
 
 
 
 
 
 
다음기사글이 없습니다.
대구, 제12회 ‘전국새해알몸마라톤대회’ 개최
사회 기사목록 보기
 
  전국뉴스 주요기사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2013 & 제42회 안동민속축제..
푸르고 따뜻한 변호사 송강호 인사말
휴머니온=Humanion' 빌리지'탄생
“전북의 딸 김아랑 선수 자랑스럽다”
북안동농협 샘물(생수)사업 개시
동해안 시대, 앞서가는 영덕
김광림 국회의원, 19대 "국회 헌정대상"수상
KTX와 함께 하는 고택 스테이
 
 
주간 인기뉴스
2019년도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현판식
2019년도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
중앙도서관, 대구시민과 100년을..
미리 만나는 미래, 우리가 어른..
대구시교육감, 동부특수교육지원..
대구보훈요양원, 1사 1촌 자매결..
 
인기 포토뉴스
경산시, 4월‘착한나눔 봉사왕..
이병국 개인전(서양화 작가)
문재인 대통령, 추석 명절연휴..
이요셉 사진작가 한국인상 인..
 
회사소개 광고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취급방침 이메일수집거부 기사제보 독자투고 구독신청
 

 

Copyright(c)2019 대구경북신문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