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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금연방법
이 주 열(남서울대 보건행정학과)교수
기사입력 2018-02-04 오후 4:34:00 | 최종수정 2018-02-04 16:34   


우리나라의 청소년 흡연율은 남자 고등학생을 기준으로 27.6%로 수준이며, 지난 10년간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흡연율이 크게 증가하였다. 남자는 흡연 시작 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있으며 여자는 흡연율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청소년기의 흡연은 신체조직의 손상이나 신체발육 지연 및 신체기능 부조화 등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청소년기의 흡연은 음주, 약물남용 그리고 비행 등과 연결되어 심각한 일탈행위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사회문제로 간주된다.
 
청소년 흡연과 관련된 많은 연구결과에 따르면 대부분의 청소년이 흡연의 유해성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흡연율이 여전히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그 동안의 흡연예방 교육이 충분히 기여하지 못한 것을 알 수 있다.

청소년 흡연의 두드러진 특징은 또래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흡연의 권유자가 친구로 또래의 영향이 매우 크게 작용한다. 흡연을 시작하는 동기는 친구나 기타 주변인들의 권유와 부추김, 그리고 막연한 호기심 등으로 청소년의 흡연은 건강에 대한 인식과 관심이 결여된 상태에서 별다른 비판 없이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흡연하고 있는 청소년에게 단순히 흡연예방 교육만으로 금연실천을 유도하기는 어렵다.

청소년 금연 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하루 흡연량, 흡연기간, 흡연시작 연령, 과거 금연시도 회수, 흡연하는 친구 수, 부모의 흡연, 친구와 부모의 흡연에 대한 태도, 니코틴 의존도 등이 있다. 금연 실천은 복잡한 요소가 다양하게 관련되는 과정이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금연하겠다는 본인의 의지와 금연을 유도하는 주변의 분위기
 
청소년의 경우 본인 스스로 금연의지를 지속하기 어렵기 때문에 금연상담을 통하여 금연의 필요성을 충분히 인식시키고 금연을 실천하는 동안 계속해서 심리적으로 도움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획일적인 금연 프로그램을 제시하는 것보다 금연에 대한 의지, 선호하는 금연방법, 주변의 환경 등을 개별적으로 파악한 후 구체적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금연에 관한 지식, 담배에 대한 의존성, 과거 금연의 성공경험, 금연에 대한 성공기대, 사회적 지지, 심각한 갈등의 부재, 재흡연을 유발할 수 있는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을 포함해야 한다. 흡연하지 않고도 문제 혹은 스트레스를 해결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것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
 
금연 프로그램에서 중요한 요소는 교육이며 금연유지를 위한 지속적인 계획에 초점을 두고 진행해야 한다. 특히, 청소년 금연 프로그램은 친구들의 흡연권유를 적절하게 거절하는 교육이 중요하다. 최근 학교 흡연예방 활동의 하나로 일정기간 운영되는 금연교실이 활성화되고 있다.
 
청소년 흡연은 또래관계를 통하여 전파되므로 흡연자에 대한 금연 프로그램은 비흡연자를 위한 흡연예방 프로그램으로서 의미가 있다. 그런데 금연교실 프로그램이 금연 관련 지식과 태도 향상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고 교육 후 지속관리가 진행되지 않고 있어서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의문점이 제기 된다.
 
성공적으로 금연에 이르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청소년의 경우 금연과정에서 금연 침이나 금연보조제를 제공하는 것보다는 심리적으로 격려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스스로 금연의지를 지속하기 어렵기 때문에 지속관리를 통하여 금연의 필요성을 충분히 인식시키고 금연 실천과정에서 심리적으로 격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심리적 격려는 특정한 상담원만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가족, 교사, 친구 등 금연을 실천하는 청소년 주변의 모든 사람이 가능하다. 격려 방법도 말로 하거나 쪽지, 편지, 문자 보내기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청소년 금연은 주변에서 지속적 관심을 갖고 구체적으로 도움을 줄 때 가능하다.

 

기사제공 : 대구경북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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